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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Computer_GPU

Nvidia, Fermi Refresh로 빠르게 세대교체 // GF110 연말 발표 계획!

Nvidia 는 9월달 있었다 GTC 2010(GPU Technology Conference 2010) 기자 간담회에서 Nvidia의 CEO인 젠슨 황 이 페르미 아키텍쳐의 확장을 위한 중간세대의 GPU 투입이 시사되었다.
이번에 필자가 그러한 trend를 관계자들로 부터 취재해 보았는데 제품 계획이 빠른 속도로 진행 되고 있었다. 이번에 이런 정보들을 근간으로 Nvidia GPu 로드맵을 전달해 드리고자 한다.

      2011년 상반기 까지의 데스크탑용 GPU 계획

빠르게 제 2세대 Fermi로 이동 중인 NVIDIA, 새로운 중요 GPU로 "GF110"이 연말쯤 보일 예정이다.

NVIDIA 는 2010년 10월 11일 코드 네임 "GF108"의 "Geforce GT 430"을 발표했다. 이로써 GeForce 엔트리 모델에 페르미 아키텍쳐 기반의 GPU가 등장한셈이 되었다.

Fermi 라는 이름이 공개 된 것은 2009년 10월 이었고 그로부터 1년이지난 현재 high-end부터 엔트리 급까지 대략적인 라인업이 완성 되었다.

하지만 DirectX 11 GPU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AMD(ATI)는 DX11의 2세대 제품을 2010년 말 "Island"(흔히 알려지길 North Island라고 알려짐)패밀리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AMD의 움직임을 NVIDIA가 침묵하고 가만히 놔둘 리가 없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에 따르면, 이 회사(Nvidia)는 현재 2 세대의 DirectX 11 칩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페르미의 계량판이 되는 「GF11x」계열 칩을 여러개 tape-out 하고 있으며, 중요제품인 [GF110] 은 연내에도 시장에 선보일 수 있을것 이라고 한다.

어떠한 그래픽카드 벤더 관계자는 GF11x페밀리 계획을 2010년 6월에 개최된 COMPUTEX TAIPEI 2010에서부터 파악 하고 있었다고 한다. 만약에 이 정보가 사실이라면, NVIDIA가 이 계획을 나름의 시간을 들여서 준비, 진행 해 왔다는 것을 알 수있다.
 
신경이 쓰이는 점은 GF110의 아키텍쳐이지만 NVIDIA와 가까운 HPC(High-Perfromance Computing) 업계 관계자는[GF110는 「GF104」에 사용된 48 CUDA Core 구성의 Streaming Multi-Processor(이하 SM) 디자인을 기반으로 캐쉬 알고리즘 등을 개량한 제품이다] 라고 증언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단지 이것은 GF104 (≒ GeForce GTX 460)라는 코어 출신이 관계하고있다.
원래 NVIDIA는 GF104를 디자인하기 전에 GF100와 같은 32 CUDA Core 구성 SM을 기반으로, "GeForce GTX 480"의 하위 모델이되는 "GF102"하고, 또한 그 하위에 존재하는 " 또 1 개의 GF104 "를 개발하고 있었다고한다. 이것은 몇몇 그래픽카드 벤더 관계자들이 인정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 계획은 ATI Radeon HD 5800 시리즈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0 년 초에 발전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졌다. 그때, '본래 GF110에 제공되고 있던 48 CUDA Core 구성 SM 디자인'을 앞당겨 GF104 채택했다"(앞에서 언급한 관계자 왈)라는 것이다. 대기업 그래픽카드 벤더 관계자 한 사람은 GF104는 "GF100과 GF110 중간 세대의 사양이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어느 쪽인가하면, "GF110이 GF104에 가깝다"하기 보다는 "GF104가 GF110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 이라고 설명하는 편이 더 낳은 셈이다.

이 정보에서 추측해보면 GF11x 제품군 아키텍처는 GF104에 비해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말하자면, GF104의 당연한 강화판이라 봐야 되는 것은 아닐까....

주목받고 있는 GF110의 쿠다 코어
풀 스펙은 768개의 코어이지만..........

여기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GF11x 패밀리의 쿠다 코어 숫자로 특히, 플래그쉽 제품인 GF110의 탑재되는 cuda core가 몇개가 될 것인가에 관해서이다.

NVIDIA 주변 HPC 업체 관계자는 "새로운 플래그쉽 제품인 GF110은 Graphics Processing Cluster (이하 GPC)가 4 개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GPC는 4개의 SM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것은 GF110이 설계상 16SM로 구성되어 있으며, 16 × 48 = 768 개의 CUDA Core를 내장하고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제품 수준에서 그 중 몇개를 사용할지는 아직 모르겠다"(위의 관계자).

이 점에서 열쇠를 쥐는 것은 CUDA Core수에 따라 상승해 버리는 소비 전력을 NVIDIA가 얼마나 허용 할 수 있을까이지만, 그에 대해 염려스러운 정보가 있다.「GF110 베이스가 되는 Tesla의 최상위모델에서는 300 W를 넘을 가능성이 있다라는 회답을 NVIDIA로부터 얻을 수 있었다」(위의 관계자)라고 한다.

또 다른 반도체 관계자는 "TSMC의 40nm공정에 최적화된 GF110이라 해도 소비전력과 수율 문제상 모든 코어를 활성화 시킬 수는 없다." 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GF110을 기반으로하는 GeForce 제품은 코어 수를 어느 정도 죽일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다른 그래픽카드 벤더 관계자는 "GF110 기반이되는 새로운 플래그 쉽의 CUDA Core 수는 576 개 전후가 되지 않겠느냐"고 예측했다. 따라서 시작 부분에 나와있는 로드맵에서는 GF110의 구현 코어를 나름 표기한 것이다.

Middle-Class 의 "GF112" , Low-end의 "GF119"도 투입,
또한 플래그쉽의 듀얼 GPU제품도 계획중

지금까지 우리는 "GF110"에 초점을 맞추었었지만, NVIDIA는 이 이외에도 다른 Fermi 개량판을 준비했다. 이번 취재에서도, 2GPC 구성, 384 CUDA Core를 탑재하는 "GF112"하고 96 CUDA Core에 64bit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가진 차세대 ION으로 눈에 띄고 있는 "GF119"의 존재가 밝혀졌고 이들이 이미 제품화르 위한 최종단계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2개의 GPU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ROP 사양은 정보가 다소 얽혀 있다. 
어느 그래픽카드 벤더 관계자는 ["GF110"은 512 bit 메모리인터페이스, "GF112"는 320 bit 메모리인터페이스를 가지고 ROP도 거기에 맞추어서 강화되어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여러곳으로부터의 정보를 종합해보면 이것은 어디까지나 '칩'의 사양이고 실제 제품은 다른 사양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NVIDIA는 "GF106" 코어에 대하여, 설계상은 64bit×3기구성에 의한 192 bit 메모리인터페이스와 3개의 ROP 파티션(=24 ROP)을 내장해 두면서도, 실제 제품인 "GeForce GTS 450"에서는, 128 bit 메모리인터페이스와 2 ROP 파티션(16 ROP) 구성으로 제한하고 있다.

GF110과 GF112도 이것과 마찬가지로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ROP를 수율 향상을위한 이중화 요소로 이용 가능성이 높은 것은 아닐까 추측하는 목소리가 많다.

GF106 Core Block(위쪽사진) 주위에 3 개의 64bit 메모리 인터페이스 ( "Memory Controller"로 표기)가 "Polymorph Engine"의 하단에 3 개의 ROP 파티션 확인할 수있다.  그러나 GeForce GTS 450 블록 (아래쪽), 메모리인터페이스, ROP 파티션 각 1 기가 사라지고 제품으로 128bit & 16 ROP 구성되어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하이 엔드 제품이 일부 유동적인 계획이있는 것 같다.  여러 그래픽카드 벤더 관계자의 발언에 따르면 "AMD의 차기 그래픽 성과에 따라서, NVIDIA는 GF112 × 2 개 구성의 듀얼 GPU 제품을 출시할 가능성이있다"고 말했다.

그 투입 시기는, 2011년 1/4분기로 예정되어 있는 AMD의 차기 플래그쉽 모델  "Antilles"가 발표된 직후라는 소문이 돈다. 현시점에서는, 아직 NVIDIA가 Antilles의 성능 정보를 모으고 있는 단계라고도 하며, 이 계획은 불투명한 곳이 많다. 다만, Antilles 투입 직후 싸우기 위해서는 올해 4/4분기중 즉 12월까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추가 정보가 유통될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DirectX 11을 지원하는 2 세대 GPU를 준비를 NVIDIA가 착착 진행하고있는 것은 틀림없다. 이번 회사 로드맵 업데이 트에서는 2011 년 상반기 GPU 업계가 상당한 접전이 될 것 같은 기색이 엿보인다.


출처 : 4gamer.net //번역기사입니다.


개인적으로 HD6000시리즈가 대박을 터뜨리면 NVIDIA의 몰락이 걱정 스러웠는데 전기먹는 하마를 만드는 한이 있어도 발악을 하는 군요!! 홧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