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y/SERI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新한류시대


            


요약 :
 과거 드라마가 주도했던 한류가 이제 아이돌 그룹이 주도하는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아이돌 그룹이 주도하는 新한류는 대상이 문화 콘텐츠의 핵심 소비계층인 10~20대 여성으로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新한류는 과거 중화권과 동남아시아에서 이제 구미, 중동, 남미로까지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에서 인기 형성 후 해외로 전이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동시 다발적으로 소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 아이돌 그룹의 성공요인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다양한 문화를 녹여내는 융합력이다. 즉, 서구음악을 동양적으로 세련되게 소화함으로써 해외에서도 거부감 없이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현재 한국의 주류 콘텐츠 생산자들 중 상당수가 미국 팝에 대한 음악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융합력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성과 변화무쌍한 매력을 발산하면서 국내외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둘째, 최고를 키워내는 아이돌 육성시스템이다. 한국의 아이돌 그룹은 현재 댄스, 가창력, 퍼포먼스 전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는 수년간의 연습생 기간을 거쳐 노래, 안무, 외국어, 자기관리 등을 철저하게 트레이닝 받는 육성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이 독특한 육성 시스템은 초기 대형 기획사의 장기적인 투자로 형성되었지만 아이돌 인기에 힘입은 수많은 아이돌 후보 폴(Pool)이 뒷받침되면서 지속될 수 있었다. 한편, 10여 년간의 노하우가 축적된 기획사의 현지화 전략도 아이돌 그룹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데 주효했다.
 셋째,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글로벌 '韓네트워크'의 역할이다. 유튜브로 대표 되는 소셜미디어는 한국 아이돌의 콘텐츠를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소비할 수 있도록 해준 일등공신이다.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쏟아지는 연습생 시절의 영상과 무대영상 등은 한국 아이돌 그룹의 진짜 실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교포, 급증하는 유삭생 등의 이른바 '韓네트워크'도 한류 전파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최근의 新한류 양상을 볼 때 한국의 '아시아 문화허브'로서의 잠재력은.............

보고서 보러 가기~~

저작권 문제 때문에 링크로 올립니다~

추천댓글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냥 손가락을 누르시면 되요^^&